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'축구장 4배' 세계 최대 크기 HMM 컨테이너선 위용오늘의 관심사 2020. 4. 23. 22:30반응형
(서울=연합뉴스) 장하나 기자 = HMM (현대상선의 새이름)의 세계 최대 규모 컨테이너선박이 그 위용을 드러냈다.
해양수산부는 23일 오후 경남 거제에 위치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"HMM" 알헤시라스( Algeciras ")호의 명명식을 열었다. "
선박 명명식은 조선소에서 건조를 마친 선박을 선주에 인도하기 전 선박의 이름을 붙여주고 무사 항해를 기원하는 행사로 문재인 대통령 내외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 이동걸 KDB 산업은행 회장 배재훈 HMM 사장 등 160여명이 참석했다.
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가 대모(代母)를 맡아 선박을 명명(命名)하고 선박의 밧줄을 잘랐다. 대모는 통상 선주사의 요청으로 여성이 맡는 게 조선·해운업계의 오랜 전통이다.
스페인 남부 항구도시의 이름을 딴 알헤시라스호는 컨테이너 2만3천964개를 한 번에 운반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컨테이너 선박으로 종전 최대 컨테이너 선박인 MSC 의 "MIA" "호보다 208" TEU (1 TEU 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) 증가한 크기다.
선박에 실을 수 있는 컨테이너 박스를 한 줄로 나열하면 서울에서 대전까지의 직선거리(144㎞)에 해당된다. 선박에 초코파이를 싣는다면 총 70억개를 실을 수 있어 전세계 인구가 한 개씩 먹을 수 있다. 라면의 경우 우리나라 국민 전체가 4일 동안(11끼) 먹을 수 있는 5억5천만개를 실을 수 있다.
알헤시라스호의 길이는 약 400m 폭은 61m 높이는 33.2m로 축구장 4배 크기에 달한다. 선박을 수직으로 세우면 아파트 133층 높이로 여의도 63빌딩(264m)이나 프랑스 파리의 에펠탑(320m)보다도 길다.
선박의 최대속력은 22.5 kts (41.7㎞ /h )이다. 선박 승무원 수는 선장을 포함해 23명으로 기존에 운영되던 3천∼4천 TEU 급 선박 승무원 수와 동일해 비용 원가 경쟁력을 높였다.
HMM 은 초대형 선박 확충을 통한 규모의 경제 실현과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2018년 9월 2만4천 TEU 급 선박 12척을 발주했다. 선박 1척에 1천725억원씩 총 2조700억원에 달하는 건조 비용 조달에는 민간 금융기관 외에도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참여했다.
선박의 건조는 국내 조선사가 맡았다. 알헤시라스호와 동일한 크기의 선박 7척은 대우조선해양에서 2만3천820 TEU 선박 5척은 삼성중공업에서 각각 건조 중이다.
12척의 초대형선은 오는 9월까지 순차적으로 HMM 에 인도될 예정이며 HMM 은 25일 알헤시라스호를 시작으로 올해 안에 12척 모두 아시아∼북유럽 항로에 투입할 계획이다.
선박 이름도 유럽항로 투입을 기념하는 의미에서 유럽의 주요 12개 항만 이름을 따서 지었다.
" 선박명은 공모를 통해 확정했으며 특히 1호 선박의 이름으로 채택된 스페인 지브롤터 인근의 알헤시라스 터미널은 지중해와 북유럽·북미로 이어지는 최적의 환적항이자 전략적 물류 거점으로서 " HMM 이 2017년 인수했다.
2만4천 TEU 급 초대형선은 우리 기술로 만든 친환경·고효율 선박으로서 HMM 을 비롯한 국내 해운선사의 경쟁력을 크게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. 초대형선으로 운항할 경우 현재 유럽항로 평균 선형인 1만5천 TEU 급 선박에 비해 약 15%의 운항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.
초대형선 12척에는 친환경 설비인 스크러버(황산화물 저감장치)를 장착해 세계해사기구( IMO )의 규제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했다. 또 액화천연가스( LNG ) 연료탱커를 탑재할 수 있도록 설계돼 향후 LNG 추진 선박으로 교체도 가능하다.
HMM "은 이를 토대로 작년 6월 세계 3대 해운동맹인 디 얼라이언스(" The Alliance ")에 정회원으로 가입했다. 이달 1일부터 디 얼라이언스와의 협력을 시작해 서비스 항로 확대 비용 개선을 통해 경영 실적도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."
HMM 은 현재 현대중공업에서 건조 중인 1만6천 TEU 급 8척을 포함해 총 20척이 모두 인도받는 2021년 말이면 선복량이 87만 TEU 로 늘어나 현재 세계 9위(선복량 보유 기준)에서 세계 8위 선사로 한 계단 도약할 전망이다.
앞서 정부는 한진해운 파산으로 위기에 처한 해운산업 재건을 위해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한국해양진흥공사를 출범해 국적선사에 대한 금융·경영 부문을 지원해왔다.
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"명..........
출처 : https://news.naver.com/main/read.nhn?mode=LSD&mid=sec&sid1=101&oid=001&aid=001156789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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